티스토리 뷰

군적금 계산 & 준비물

군적금을 알고 계신가요? 군인적금이라고도 하며, 정식 명칭은 장병내일준비적금 입니다. (군 간부 적금 상품도 별도로 있습니다.) 오늘은 군 적금 계산(만기 시 총 금액), 군적금 준비물, 군적금 금리 비교자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군적금 이란?


먼저 군적금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병역의무수행자들의 전역 후 목돈 마련을 도와주는 고금리 자유적립식 정기적금 상품입니다. (적금은 목돈을 만들기 위한 상품이며 예금은 목돈을 불리기 위한 상품입니다.)

 

그럼 누가 가입을 할 수 있을까요? 가입 가능한 대상자는 현역군인,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 입니다. 단, 산업기능요원, 전문연구요원, 공중보건의사, 공중방역수의사, 승선근무예비역은 제외입니다. 가입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 최대 24개월이며, 각 의무복무 기간 내로 제한이 됩니다.

 

 

 

납입한도는 은행별로는 월 20만원이며 개인별로는 월 40만원까지입니다. 즉 2개 은행에 각각 20만원씩 모을 수도 있으며 4개 은행에 각각 10만원씩 모을 수도 있습니다. (2개 은행에 20만원씩 이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군적금 혜택 정리


군적금 혜택은 크게 3가지 입니다. 고금리 / 비과세 / 재정지원금 입니다. 먼저 군적금은 연 3%에서 5.2%까지의 고금리 상품입니다. 현재 일반 정기적금이 연 0.6~0.7% 인 것을 생각하면 엄청난 고금리 상품입니다. (동일 기간 대비 약 6~7배 수준임)

 

두번째는 적금 이자가 비과세 됩니다. 이자에 붙는 15.4%의 세금이 비과세가 되어서 세금이 없습니다. 참고로 요즘은 비과세상품들이 줄어서 보기가 힘듭니다.

 

 

 

세번째는 재정지원금입니다. 재정지원금은 적금 신규일부터 만기일까지 복무기간 중 실제 납입금액 건 별로 실제 적립일수 동안 연 1%를 적용하여 지급이 됩니다. (전역일 = 만기일)

 

 

3. 군적금 금리 비교


군적금(장병내일준비적금)은 현재 시중 14개 은행에서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들의 적용금리는 비슷하지만 똑같지는 않습니다.

 

 

6개월 이상에서 1년 미만은 4% 금리가 많이 있습니다. 1년 이상에서 1년 3개월 미만에는 4.5%가 최고 금리입니다. 1년 3개월 이상하시면 보통 5%의 고금리가 적용이 되며 광주은행의 5.2%가 최고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기 표에 있는 금리는 기본금리 입니다. 은행별로 찾아보시면 우대금리 조건이 있습니다. 우대금리조건까지 충족하시면 최대 5.5%에서 5.7%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한은행의 우대금리 조건은 3가지이며 최대 0.7%까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의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만기일 전일까지 유지하면 연 0.3%의 우대금리가 적용이 됩니다. 신한은행 통장을 통한 신한카드(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사용하시면 연 0.2%, 군적금에 자동이체 실적이 5개월 이상인 경우 0.2%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대금리 이외에도 각종 우대서비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의 경우 신한은행 입출금계좌 수수료 면제를 만기일로부터 1년 동안 제공합니다.

 

 

 

4. 군적금 계산


그럼 이렇게 좋은 군적금으로 만기 때 얼마나 모을 수 있을까요? 먼저 적립기간 18개월, 이자율 5%, 매월 10만원 기준입니다. 원금은 180만원이며 이자금액은 71,250원입니다. 따라서 만기 시에 1,871,25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월 20만원 기준입니다. (적립기간 18개월, 연 5% 금리 기준) 원금은 360만원이며 이자는 142,500원으로 실제 받는 금액은 3,742,500원 입니다.

 

 

 

참고로 군적금이 아닌 일반은행의 적금상품 기준입니다. 동일하게 월 20만원씩 18개월을 적립을 하면 세후 이자는 15,672원이 됩니다. (비과세가 아니기 때문에 15.4%의 일반과세를 보셔야 합니다.) 일반적금상품대비 군적금이 약 9배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우대금리 & 군적금 재정지원금까지 받을 수 있으면 약 12배까지 차이가 납니다.

 

 

 

5. 군적금 준비물

군적금에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의무복무형태에 따라서 발급기관은 다릅니다.

 

1) 현역병, 상근예비역

발급기관은 국방부이며, 국방부 복지정책과에 발급관련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신병교육기관에서 인사실무자에 의해 일괄 발급 후 개인에게 지급이 됩니다. 그러면 훈련기간 중 방문한 은행에 제출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대 배치 이후에는 국방부 인사정보체계에서 본인이 직접 신청해서 출력할 수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휴가 나가서 은행에 방문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2) 사회복무요원

자격 확인서 발급기관은 병무청이며, 근무지 또는 지방병무청 복무관리과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사회복무포털사이트(sbm.mma.go.kr)에서 직접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복무기관 담당자에게 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의무경찰

확인서 발급기관은 경찰청으로 해당 부대에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본인 의경부대의 행정반에 가셔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4) 의무 해양경찰

발급담당기관은 해양경찰청으로 기획운영과 의경지도관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소속 해양경찰관서 의경지도관에게 신청하시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5) 의무 소방원

발급기관은 소방청으로 소방서 소방행정과 의무소방담당자에게 문의 가능합니다. 본인 소속의 소방관서 의무소방담당자에게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현역병, 상근예비역, 사회복무요원은 온라인으로 본인이 신청해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의무경찰, 해양 의무경찰, 소방청은 온라인 신청은 안 되며 담당자에게 요청을 해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중은행별 군적금 문의할 수 있는 고객센터 전화번호 입니다. 은행 홈페이지에서 군적금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군적금 상품정보, 금리, 준비물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군적금이 얼마나 좋은 상품인지 일반 적금상품 금리 정보 확인해보세요. 1% 넘는 상품들이 많이 있지는 않습니다.

 

댓글